본문 바로가기
IT

ChatGPT랑 Notion으로 업무 자동화하는 방법 (2025 실전 루틴 공개)

by 준비소장 2025. 4. 17.
반응형

ChatGPT와 Notion을 활용해 어떻게 업무 자동화를 할 수 있을까요? 실사용자 기준으로 블로그 글 작성, 일정 관리, 업무 구조화까지 실제 루틴과 프롬프트를 공유합니다.

 


 

2025년, 이제 AI는 ‘옵션’이 아니라 생산성을 위한 필수 도구가 됐습니다.
특히 ChatGPT와 Notion은 한국 사용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표적인 툴로,
업무 자동화, 블로그 운영, 일정 관리, 콘텐츠 제작
다양한 분야에서 큰 효율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.

 

저 역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며,
ChatGPT와 Notion을 실제로 활용해 포스팅에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.

오늘은 지금 제가 실제로 활용 중인 루틴과 설정 방법을 공유드립니다.


 1. ChatGPT로 글 초안 자동화하기

💡 사용하는 방법

  • ChatGPT에 주제와 키워드를 입력하면
    SEO 구조 기반 블로그 초안을 만들어줍니다.

✍️ 예시 프롬프트

복사편집
“2025년 지방직 공무원 면접 준비 체크리스트에 대해 SEO 최적화된 정보형 블로그 글 초안을 1,500자 이상으로 작성해줘.”

 사용 효과

  • 아이디어 고갈 없이 매일 포스팅 가능
  • 글뼈대가 빠르게 완성돼 리라이팅에만 집중 가능

🎯 하루 5개 포스팅이 가능한 비결이 여기에 있습니다.


 2. Notion으로 콘텐츠 캘린더 자동화하기

2-1. 기본 구조

날짜 제목 키워드 진행 상태 업로드 여부
4/17 공무원 면접 준비 면접 질문, 복장 초안 완료 업로드 O

2-2. 업무 루틴 예시

  • 매주 월요일: ChatGPT로 초안 생성
  • 화~목: 리라이팅 및 Notion에 저장
  • 금: 티스토리에 예약 발행

➕ 글 개수/완성도/카테고리까지 한눈에 확인 가능


3. GPT + Notion 조합으로 가능한 자동화 예시

작업 방법
글 아이디어 생성 ChatGPT 프롬프트 기반
초안 작성 GPT 자동 초안 → Notion 저장
일정 관리 Notion 캘린더로 주제별 정리
완료 추적 “진행상태” 항목으로 관리

 루틴 확장 팁

  • Notion에 프롬프트 템플릿 저장
  • 자주 쓰는 글 패턴은 복붙해서 반복 활용

4. 초보자용 빠른 시작 가이드

 Notion 템플릿 구성 팁

  • 콘텐츠 캘린더 템플릿 만들기 (표 or 칸반 형식)
  • '완료', '작성 중', '아이디어' 상태로 컬럼 구분

ChatGPT 프롬프트 저장 팁

  • Notion에 “블로그용 프롬프트”라는 문서 생성
  • 자주 쓰는 요청문장 5~10개 저장해서 빠르게 복붙

 마무리 요약

ChatGPT와 Notion만으로도
하루 업무의 30% 이상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.


AI는 쓰는 사람이 준비된 만큼 도와줍니다.

저처럼 블로그를 운영하거나, 콘텐츠 작업을 반복하는 분들이라면
오늘 당장 ChatGPT + Notion 루틴을 시작해보세요.

 

 

 

반응형